본문 바로가기
정보 자료방(무료)/무료정보방

들밀도 시험 양식 무료 다운

by 익스크롬 2021. 11. 11.
반응형

들밀도 시험 양식 무료다운   

들밀도 시험을 처음 시행하시는 분들을 위해 들밀도에 필요한 양식을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에도 찾아보고 여러 군데 찾아봤는데 없어서 직접 만들어 보았습니다.  수식도 같이 삽입했고 측정치만 입력하면 간단하게 정리된 들밀도 시험 보고서가 완료됩니다. 

 


들밀도 시험방법을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밀도측정기를 이용해서 모래 통(흰색통)을 무게를 측정합니다. 두번째 용기(스텐그릇)무게 (파낸 흙을 담을 그릇) 측정합니다. 세번째 시험할 바닥에 밑판(파란색고 정판)을 고정시킵니다. 네번째 흙을 파고 파낸 흙을 용기에 담아 흙과 용기(스텐 그릇)의 무게를 측정합니다.

다섯번째 모래를 담은 통을 파낸 구멍에 깔때기를 맞추고 밸브를 열어서 담긴 모래가 파낸구멍에 가득 차도록 합니다.

여섯 번째 모래(표준사)를 붓고 남은 통을 다시 측정기에 올린 후 측정을 합니다.  일곱 번째  파낸 흙을 건조실에 넣고 110 도시 온도로 24 시간 경과 후 다시 무게를 측정하여 측정 값을 보고서에 작성을 합니다.

이런 과정을 꼼꼼히 시험양식에 입력하시면 됩니다.

시험 양식에 맞게   기입하면 됩니다.

현장에서 구한 건조 밀도 나누기 실내 최대 건도 밀도를 나눈 값에다가 100을 곱하면 상대 다짐도가 나옵니다. 이때 다짐기준을 구분할 수 있는데 노체(90% 이상) 노상(95% 이상) 일반적으로 노상 기준으로 측정치를 비교를 한다.

들밀도 시험에서 통상적으로 노상 기준으로 측정을 하는데 노상은 포장 밑에 위치하는 흙 쌓기 또는 최상부 100cm 부분으로 포장과 일체로 구성되어 포장체에 작용하는 하중을 최종적으로 지지하는 층을 말한다

들밀도 시험에서 100% 이상이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토 입자 비중이 다르거나 또는 숙련도에 따른 오차가 발생했을 수 있다.

 

 

2021.06.11 - [건축기사 토막 지식] - 거푸집의 종류

2021.06.27 - [정보 자료방(무료)/건축 기초자료] - 마이크로미터(Micrometr) 종류 및 읽는 법

2021.07.07 - [정보 자료방(무료)/무료 정보방] - 야리끼리 건설현장 용어

2021.10.12 - [정보 자료방(무료)/무료 정보방] - 거버넌스 뜻은?

 

 

들밀도시험 무료다운

들밀도 시험 시험양식 .xls
0.44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