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기사 토막지식

건축기사-방수공사, 아스팔트방수, 시멘트방수

by 익스크롬 2020. 9. 10.
반응형

방수 공법의 분류

재료상의 분류

1.시맨트 모르타르계 방수공사

2.아스팔트 방수공사

3. 개량 아스팔트시트 방수공사

4.합성고분자계 시트 방수공사

5. 도막방수공사

6. 실링공사

 

멤브레인 방수 MEMBRANE

아스팔트 방수층 개량 아스팔트시트 방수층 합성고분자계시트 방수층 및 도막 방수층 등 불투수성 피막을 형성하여 방수하는 공사를 총칭합니다.

#시공부위별 분류

1. 지하실 방수공사

2. 옥상 방수공사

3. 외벽 방수 공사

4. 실내벽 바닥 방수공사

 

아스팔트 방수

 

천연 아스팔트 

1.레이키 아스팔트-도로포장이나 내산공사에 사용합니다

2. 로크 아스팔트-역청분이 모래, 사암에 침투되어 있는 것

3. 아스팔트 타이트-방수 포장 절연재료의 원료로 사용

 

석유 아스팔트

 

스트레이트 아스팔트- 신축이 좋고 교착력도 우수하지만 연화점 내구력이 떨어지므로 주로 지하실 방수용으로 사용됩니다.

블로운 아스팔트- 비교적 연화점이 높고 안전하며 온도에 대해 예민하지 않아서 가장 많이 사용되며 주로 지붕 또는 옥상 방수에 사용이 됩니다.

 

아스팔트 컴파운드<Compound>-블로운 아스팔트에 동식물섬유를 첨가하고 광물가루를 혼입시킨 방수로 가장 신축이 크고 최우량품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아스팔트 프라이머

1.블로운 아스팔트와 용재를 반씩 섞어 만든 것으로, 콘크리트 등의 모체에 침투가 용이합니다.

2. 아스팔트 방수 시공 시 가장 먼저 사용되는 바탕처리재입니다.

3. 방수의 역할 보다는 콘크리트 바탕면과 아스팔트 방수 층과의 부착력을 증대 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방수지

아스팔트 펠트 (felt)- 유기성 섬유,양모나 폐지를 가열 고착하여 만드는 펠트에 스트레이트 아스랖트를 침투시킨 것으로 내구성이 약해 주로 바탕용에 사용을합니다.

아스팔트 루핑 -동 식물섬유를 원룔로 한 펠트에 스트레이트 아스팔트를 침투시키고 양면을 블로운 아스팔트로 피복한 후 표면에 광물질 분말을 살포한 것으로 방수성이 크다고 할수 있습니다.

특수 루핑- 석면아스팔트 루핑 모래붙임 루핑 망상루핑 알루미늄 루핑 등이 있습니다.

 

아스팔트 재료의 품질

아스팔트 양부를 판정하는 시험에는 침입도 연화점 인화점 감온비 신도 등이 있으며 침이도는 아스팔트 양부를 판별하는데 가장 중요한 아스팔트의 경도를 나타내는 것으로서 25도에서 100g 추가 5초동안 바늘을 누를 때 0.1mm들어가는 것을 침입도 1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침입도가 작은 것은 연화점이 높기 때문에 온난한 지역은 침입도가 작은 것을 사용하고 한랭지는 침입도가 큰고 연화점이 낮은 것을 사용을 합니다.

시공시 주의사항

모체인 콘크리트의 균열 발생 시에도 방수성능이 우수한 방수공법이다., 아스팔트의 용융온도는 1종 220~230를 표준으로하여 용융 중에는 최소한 30분에 1회 정도 온도를 측정하고 접착력 저하 방지를 위하여 200도 이하가 되 않도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용융한 아스 팔트가 인화되지 않도록 주의함은 물론 미리 용융 솥 가까운 곳에 소화기 등을 준비해두는 것이 좋고 볼록 오목 모서리 부분은 일반 평면부 루핑을 붙이기 전에 폭 300mm 정도의 스트레체 루핑을 사용하여 균등하게 덧붙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 평면부의 루핑붙임은 흘려 붙임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루핑의 겹침폭은 길이 및 폭 방향 100mm 정도로 하고 겹침부로부터 삐져나온 아스팔트는 솔 등으로 균등하게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루핑은 원칙적으로 물 흐름을 고려하여 물매의 아래쪽에서부터 위쪽을 향해 붙이고 또한 상 하층의 겹침 위치가 동일하지 않도록 붙이는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치켜올림부의 루핑을 평면부와 별도로 하여 붙이는 경우에는 평면부 루핑을 붙인 후 그위에 150mm정도의 겹침폭을 두고 붙입니다. 단 모래 붙은 스트레치 루핑의 경우에는 치켜올림부를 붙인 후 평면부의 스트레치 루핑을 겹침폭 150mm 정도로하고 붙입니다.

옥상 방수층에서는 아스팔트의 침입도가 크고 연화점이 높은 것을 사용을 합니다.

방수틍 누름 및 수축 등에 의한 균 열방지를 위하여 신축줄눈을 설치합니다.

 

시멘트 액체방수

무기질계와 유기질계등의 방수제를 모르타르와 혼합하여 구조체에 여러 번 도포하여 수밀층을 만들어 방수성능을 갖게 하는 공법을 말합니다. 간단한 방수 지하실의 안방수 소규모의 지붕방수 등과 같은 비교적 경미한 방수에 사용하며 저렴하고 습윤 바탕에 시공이 가능한 공법이다. 모체인 콘트리트에 균열이 발생하면 시공이 곤란한 방수공법입니다.

시공방법

방수액 침투-시멘트풀먹임-방수액침투-시멘트모르타르 바름

두번째 공정으로는

첫번째공정위에 덧붙여 사시 제 1공정과 동일하게 시공합니다.

 

시공상 주의사항

바탕의 상태는 평탄하고 휨 단차 들뜸 레이턴스 취약부 및 현저한 돌기물 등의 결함이 없는 것을 표준으로하고 바탕면은 부착력을 높이기 위해 거칠게 처리해야합니다.

바탕이 건조할 경우에는 시멘트 액체 방수층 내부의 수분이 과도하게 흡수되지 않도록 바탕을 물로 적신다.

치켜올림 부위에는 미리 방수 시멘트 페이스트를 바르고 그 위를 100mm 이상의 겹침폭을 두고 평면부와 치켜올림부를 바른다.

각공정의 이어바르기 또는 다음 공정이 미장 공사일 경우에는 솔 또는 빗자루로 표면을 거칠게 마감한다.

온도에 의한 수축 팽창에 대한 신축성이 작아 일정한 간격마다 바드시 신축줄눈을 설치하여 균열을 방지을 해야합니다.

 

 

 

2020/09/10 - [정보 자료방(무료)/건축기초자료] - 세우기용 장비/ 노가다 장비

2020/09/05 - [건축기사 토막지식] - 건축기사시험 /건축시공/ 2020건축기사시험 /공사방식 도급공사종류

2020/09/03 - [건축기사 토막지식] - 콘크리트 / 건축용어 정리

2020/09/03 - [정보 자료방(무료)] - 생애 첫 앱 도전기 공인 중계사를 위한 부동산 앱 만들기

2020/08/28 - [건축기사 토막지식] - 건축 허가 기본 사항 건축 허가 신청 사항

2020/09/03 - [정보 자료방(무료)] - 생애 첫 앱 도전기 공인 중계사를 위한 부동산 앱 만들기

2020/08/28 - [건축기사 토막지식] - 건축 허가 기본 사항 건축 허가 신청 사항

2020/08/26 - [정보 자료방(무료)/무료정보방] - 건축기사 시험 기출문제 4주완성 프로젝트 001

2020/08/26 - [정보 자료방(무료)] - 2020 건축기사 시험일정이 변경 되면서 ....

2020/08/26 - [정보 자료방(무료)] - 유리 제품 , 안전유리 , 강화유리 , 로이유리

2020/08/24 - [정보 자료방(무료)/건축기초자료] - 건축하기 전 대출이자계산기로 확인

2020/08/03 - [건축기사 토막지식] - 유리 제품 , 안전유리 , 강화유리 , 로이유리

2020/07/30 - [건축기사 토막지식] - 프리팩트 콘크리트와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prestressed concrete)

반응형

댓글